시각디자인
학과소개
시각디자인이란 도형, 화상 또는 디스플레이 등 시각적 표현에 의해 실용적 정보의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디자인을 말합니다.
시각디자인과는 인류의 사람다운 사람과 행복을 위하여 사람과 사람, 그리고 사람과 기계와의 소통을 포함한 시각디자인의 영역을 넓히고자 합니다.
또한 타 분야와 활발한 교류를 통해 새로운 이론과 교육방법을 창출하여 디자인 교유에 반영하고 실시합니다.
이로써 21세기 교육 외에 창조적이고 능동적인 역할을 맡는 시각디자인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주요교육내용
시각디자인학과에서는 시각언어를 사용하여 대중에게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그래픽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멀티미디어디자인 등을 익히게 될 것입니다.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으로는
- 공간조형 : 입체의 개념을 파악하고 이체요소의 디자인 원리에 의한 구성 훈련과 다양한 재료의 표현을 통해 주제별로 배웁니다.
- 디자인사 : 근대디자인의 형성기를 중심으로 나타난 현상 및 사조 그리고 디자인 이론가들을 중심으로한 강의를 통해 이론적 배경을 파악하도록 배웁니다.
- 평면조형 : 그래픽의 기본개념을 파악하고 평면의 시각법칙을 조형원리를 통하여 미의 객관성을 연구하며, 조형의 의미와 개념의 해석으로 시각적 상관성을 체계적으로 배웁니다.
- 컨셉디자인 : 디자인과정에서 창조적인 사고의 오브제적인 표현의 가능성을 탐색하여 새로운 조형 아이디어에 대한 다양한 표현방식에 대해 배웁니다.
- 인쇄제판론 : 인쇄제판에 대한 매커니즘을 연구함으로써 보다 폭넓은 표현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인쇄제판의 이론과 실기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배웁니다.
졸업 후 진로
2005년도 교육통계에서 시각디자인학과에 관련된 학과의 졸업자는 1,465명으로 이중 남자가 43.4%, 여자가 65.6%이고 졸업을 한 후에 취업을 한 비율은 69.9%, 학교로 진학을 한 비율은 8.4% 입니다.
▶이 자료는 교육인적자원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의 교육통계조사 결과입니다.
시각디자인학과에 관련된 학과를 2004년 2월에 졸업하고, 1년 6개월 후인 2005년 8월 졸업생들의 취업조사에서 취업을 한 직장으로는 민간회사 개인사업체, 대학, 벤처기업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이들 직장에서 시각디자이너, 밀티미디어 기획자(웹 기획자 포함) 제품디자이너, 예능계 강사, 인테리어 디자이너, 촬영기사 및 방송장비기사, 광고 및 홍보전문가, 출판기획전문가 등 이와 같은 직업으로 활동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자료는 교육인적자원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실시한 졸업생 취업조사 결과입니다.
시각디자인학과 관련된 자격으로는 [실기교사, 샵마스터, 제품디자인산업기사,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컴퓨터 그래픽운용기능사] 등이 있습니다.
광고디자인[ADVERTISEMENT DESIGNT]
상업디자인, 커머셜디자인, 광고미술, 선전미술 이라고도 하며 [신문, 잡지, TV, 라디오, DM, 포스터, 옥외광고, 교통광고, POP] 등으로 세분화 된다. 일반적인 경우 제품을 접하기 전에 광고를 먼저 접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또 광고가 반영되는 제품은 그 품질을 보기도 전에 신뢰하기도 하고 광고를 통해 기업의 이미지를 제공하기도 한다. 이렇게 보면 ‘광고 없니 판매는 없다’ 라는 말이 가히 과장된 말은 아닐 듯싶다. 미술사, 광고학, 색채학, 마케팅, 심리학, 디자인론, 사진학, 광고 조사론, 매스컴론 등을 중심으로 한 이론과 표현기법, 기초디자인, 기초 조형, 문자 디자인, 인쇄의 광고 디자인, 컴퓨터 그래픽, 업체 광고 디자인을 배운다.
어떤 학생이 좋을까? : 100가지 아이디어를 내고 그것이 채택되지 않으면 또 다시 100가지를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학생
영상그래픽[PICTURE/GRAPHIC DESIGN]
영상디자인은 [무대디자인, 전광게시판, 쇼윈도, TV, 컴퓨터, 네온사인]등 영상을 매체로 하는 디자인이다. 21세기는 세계가 하나의 웹망으로 연결되고 인터넷을 통한 각종 정보가 엄청나게 쏟아질 것이다 연예 사업 또한 더욱 발전할 것이다. 영상디자인은 점점 다양하고 폭이 넓어질 것이며, 그 중요성은 더해 갈 것이다. 그러므로 영상디자인은 매체에 대한 총체적인 개념과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하고 속성 또한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영화 한 편을 제작한다고 하면 그에 관계되는 촬영, 조명, 편집, 감독 등 모든 요소가 들어가듯이 영상디자인도 시각적인 내용을 다루는 것이기 때문에 TV, 광고, 뮤직비디오, TV타이틀, 드라마, 영화 쇼 등 특수 시각 효과까지 중점적으로 알고 있어야 한다. 그렇기 때에 영상디자이너는 보통 필름 비디오 찍는 법부터 애니메이션 등 영상에 관계되는 것들을 두루두루 익히고 있어야 한다. 또한 영상 기자재의 조작과 영상 매체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감상 안목을 높이는 것이 좋고 무엇보다도 팀 작을 많이 하므로 대인관계가 좋아야 한다. 졸업 후에는 보통 애니메이션 제작사 및 기획사, 애니메이터, 실사 영화 제작분야, CF감독, 영화 미술가, CD-ROM타이틀 디자이너, 방송 미술 디자이너 등에서 그 역량을 발휘한다.
컴퓨터그래픽디자인[COMPUTER/GRAPHI DESING]
컴퓨터의 꽃이라고 불리는 컴퓨터그래픽은 첨단과학과 예술이 만난 분야이다. 컴퓨터그래픽디자이너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화가가 캔버스에 그림을 그리듯 컴퓨터 화면에 전자펜으로 직접 그림을 그리고 직접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사람이다. TV광고에서 고양이가 웃는 표정을 짓거나 젖소의 키가 갑자기 커지는 효과 모두 컴퓨터 그래픽을 통해 가능한 것이고 영화 터미네이터와 쥬만지, 토이스토리 등도 모두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고고학에서 훼손된 문화재를 복원하거나 이전의 사실을 재현할 때 컴퓨터 그래픽이 활용되기도 한다. 따라서 컴퓨터그래픽 디자이너는 인쇄, 영상, 의류, 설계, 애니메이션 등 여러 분야에서 일할 수 있으며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한 작업은 무엇보다 여러 기능과 편리성 때문에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로 하고 있다.
웹디자인[WEB DESIGN]
웹 브라우저가 해석하고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보여 주기에 알맞은 언어 형식으로 인터넷을 통해 전자 매체 콘텐츠 전달의 개념을 정하고 계획하고 모델로 만들어 실행하는 과정이다. 웹은 인터넷을 대표하는 서비스로써 CD-ROM 타이틀과도 같은 화려한 그래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이퍼텍스트를 비롯한 각종 음성정보, 음악, 애니메이션, 디지털 무비 등 멀티미디어의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때문에 단순한 정보전달 범위를 벗어나 최근에는 인터넷 마케팅과 인터넷 광고까지 그 사용범위가 확산되고 있다. 웹디자이너는 인터넷 홈페이지에 컴퓨터 그래픽과 사진, 그림메뉴(아이콘), 문자 등을 최대한 활용하여 정보나 광고를 신속하고 편리하게 그리고 보기 쉽게 설계하는 첨단화상 정보 전문가이다.
어떤학생이 좋을까? : 팀웍이 중요하기 때문에 외골수적인 성격보다는 친화력이 있는 사람, 그리고 끼를 갖고 있는 사람, 1+1=2가 정답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곤란하다.
편집디자인[EDITORIAL DESIGN]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그림, 로고, 글자 사진 등의 색채와 크기를 자유롭게 변형하여 잡지, 브로슈어, 포스터, 광고물 등등 모든 시각물을 편집하는 일. 책이 만들어지기까지 여러 단계를 거쳐 원고가 활자화 되도록 하는 것을 편집이라 한다. 편집된 내용을 보기 좋게 구성하여 인쇄물들로 만들 수 있게 하는 것을 편집디자인 이라고 한다. 즉 기획에서 원고, 편집, 인쇄의 과정이 모두 편집의 과정이라 한다.
일러스트[ILLUSTRATION]
일러스트레이션이라고 하는 것은 삽화로 책의 내용에 대한 이해와 메시지 전달을 위한 수단으로 다시 말해 문자만으로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흥미를 주는 것이다. 일러스트레이터는 모든 출판 인쇄물의 삽화, 컷을 창작하는 일을 한다. ILLUSTRATION은 출판물에 사용될 때는 삽화나 컷 등 단순히 글의 내용을 상황적으로 묘사해주는 보조 역할이 주류를 이루어왔다. 하지만 현재 일러스트레이션은 순수회화나 단순한 설명적 그림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컨셉을 지닌 목표 지향적인 그림으로 그래픽 디자인의 지엽적인 요소가 아닌 커뮤니케이션 그 자체의 독자적인 영역을 확보해 가고 있다. 일러스트레이션은 현대 예술의 흐름과 산업사회의 기능 속에서 그 역할이 점차 강조되어 하나의 사회 예술 영역을 이루고 있으며, 그 영역은 디자인 전반적으로 퍼지고 활용 되고 있다.
포장디자인[PACKAGE DESIGN]
포장디자인이란 소비자들에게 상품을 홍보하고, 구매의욕을 높이며, 상품을 안전하게 운반 관리 할 수 있게 하는 작업이다. 제품의 포장에는 그 제품의 내용과 성격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심미성과 실용성을 골고루 갖춰야만 포장디자인 의로서의 의미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